2009년 5월 25일 월요일

실전 포트리스

1. 개요

현재도 많은 사람들이 어른과 아이, 남 ․ 녀 노소를 망라하고 컴퓨터 게임을 많이 즐긴다. 이중에서 한때 너무나 유명해서 누구나 한번쯤은 해봤을 법한 게임인 포트리스를 실제로 구현해 보았다. 컴퓨터가 아닌 실제유닛을 만지고 조작할 수 있기 때문에 컴퓨터를 모르거나 혹은 익숙하지 않은 사람 누구나 흥미를 가질 수 있고 조작방법이 간단해 쉽게 즐길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소재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MindStrorm을 이용해 다양한 종류의 게임과 접목 한다면 여가 생활을 유익하게 즐길 수 도구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2. 조작방법

 

3. 문제해결

    ① RCX 출력포트 개수 부족
        : 수행해야 할 기능은 많은데 반해 출력포트 수가 3개로 제한되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 1개의

          모터를 주행 / 장전 Switch 용으로 사용

      ② Touch / Light 센서의 감지시간
         : 초기 계획은 Touch 센서를 이용해 점수를 계산하려고 했으나 순간적인 충격은 감지하지 못해

            Light Sensor를 이용해 보았으나 이도 감지하는 비율이 일정치 않아 Light 센서를 3개 부착해

            탄환 3개를 먼저 집어넣는 쪽이 승리하는 것으로 Rule 변경

      ③ 통신
         : IR / RCX, RCX / RCX간의 통신에서 통신 거리가 너무 짧고 통신 도중 장애에 의해 중지되는

           비율이 너무 높아 신뢰성이 매우 낮으므로 확실한 방법인 선을 길게 하여 Unit을 제어하는

           방법으로 변경

 

4. 완성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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